모든 일은 근본에 따라 거기에 걸맞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근본 #오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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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둑의 씨가 따로 없다

(2) 오동나무만 보아도 춤을 춘다

(3) 오동 씨만 보아도 춤춘다

(4) 오이는 씨가 있어도 도둑은 씨가 없다

(5) 김 씨가 먹고 이 씨가 취한다

특별히 타고난 도둑은 없다는 뜻으로, 사람이란 주위의 환경과 조건에 따라 누구나 도둑이 될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씨 관련 속담 1번째

오동의 씨를 보고 오동나무로 만든 거문고를 연상하여 춤을 춘다는 뜻으로, 너무 미리부터 서두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씨 관련 속담 2번째

여러 단계를 거쳐야 비로소 연상할 수 있는 사물의 징조를 보고 마치 그 결과를 본 듯이 기뻐한다는 말.

씨 관련 속담 3번째

도둑질은 유전에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으로, 마음을 잘못 먹으면 누구나 도둑이 될 수 있다는 말.

씨 관련 속담 4번째

좋지 못한 짓은 제가 하였으나 그에 대한 벌이나 비난은 남이 당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씨 관련 속담 5번째

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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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만 리 길도 한 걸음으로 시작된다

(2) 말 밑으로 빠진 것은 다 망아지다

(3) 낙락장송도 근본은 종자

(4) 가시나무에 가시가 난다

(5) 죽이 풀려도 솥 안에 있다

훌륭하게 된 인물도 그 근본을 캐어 보면 범인(凡人)과 별 다름 없으나 노력한 결과로 그리되었다는 말.

근본 관련 속담 1번째

근본은 절대로 변하지 않음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근본 관련 속담 2번째

아무리 훌륭한 사람이라도 처음에는 보통 사람과 다름이 없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근본 관련 속담 3번째

모든 일은 근본에 따라 거기에 걸맞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근본 관련 속담 4번째

본래의 상태를 보존하고 있지는 못하나 근본 구성 요소들이 사방으로 흩어져 달아난 것은 아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근본 관련 속담 5번째

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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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이는 씨가 있어도 도둑은 씨가 없다

(2) 오이 덩굴에서 가지 열리는 법은 없다

(3) 오이를 거꾸로 먹어도 제멋

(4) 오이 덩굴에 오이 열리고 가지 나무에 가지 열린다

(5) 원두한이 쓴 외 보듯

도둑질은 유전에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으로, 마음을 잘못 먹으면 누구나 도둑이 될 수 있다는 말.

오이 관련 속담 1번째

그 아버지에 그 아들밖에 날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이 관련 속담 2번째

자기 일은 스스로 알아서 할 것이니 남은 간섭하지 말라는 말.

오이 관련 속담 3번째

모든 일은 근본에 따라 거기에 걸맞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이 관련 속담 4번째

원두한이 팔 수 없는 쓴 오이를 본다는 뜻으로, 남을 멸시하거나 무시함을 이르는 말.

오이 관련 속담 5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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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숙맥이 상팔자

(2) 언제는 외조할미 콩죽으로 살았나

(3) 언청이 아가리에 콩가루

(4) 여우볕에 콩 볶아 먹는다

(5) 솥 속의 콩도 쪄야 익지

콩인지 보리인지를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이 팔자가 좋다는 뜻으로, 모르는 것이 마음 편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콩 관련 속담 1번째

남의 은덕으로 살아온 것이 아니니 이제 새삼스럽게 남의 호의를 바라지 아니한다고 단호히 거절하는 말.

콩 관련 속담 2번째

일을 아무리 감추려고 하여도 저절로 다 드러난다는 말.

콩 관련 속담 3번째

행동이 매우 민첩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콩 관련 속담 4번째

솥 속에 넣은 콩도 불을 때서 찌거나 끓여야 익는 법이라는 뜻으로, 아무리 유리한 조건에 있다 할지라도 힘써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음을 이르는 말.

콩 관련 속담 5번째